관리 메뉴

ilovechoonsik

[STARTERS 4기 TIL] 프로젝트 기반 태블로 실전 트레이닝 #2 (230314) 본문

STARTERS 4기 🚉/TIL 👶🏻

[STARTERS 4기 TIL] 프로젝트 기반 태블로 실전 트레이닝 #2 (230314)

춘시기좋아 2023. 3. 15. 23:38

 

📖 오늘 내가 배운 것

 

1. 과제 피드백

2. 매개변수

3, 필터

4. 동작

5. 사용 빈도 잦은 차트

6. 팀 과제

7. 개인 과제

 

1. 과제 피드백

1.1 전체적인 과제 피드백

📌 1. 임원/의결자 분들 보고 대시보드

  • 임원/의결자 분들은 큰 그림을 보고 싶어 함!
  • Region Manager는 내가 얼마나 하고 있나? 세부적으로 체크하고 싶어함. 하나 팔고 하나 체크
  1. 숫자 너무 작다
  2. 시트 및 그래프에 - 숫자 무조건 나와 있어야 한다!
  3. 그리고 단위에 예민하다

카테고리 매출 TOP 5? : 삼성 전자 예시를 들면, 핸드폰이 매 달 1위 아닌가? → 꼭 그런 건 아닐 수 있다~ EX) 쿠팡 소고기

지역 별 TOP 5? : 의미 없을 수 있다! → 변동이 많이 있는 필드에서만 사용해야 함.

 

  1. MOM 22년도만 있었으면 좋겠다 → 재무적으로 봤을 때, 이익 높아져야 하고-지출은 줄여야 함!
  2. 캘린더 형식은 좌→우로 넘길 수 있는 게 좋음
  3. 매출 대비 이익율 어느 정도 나왔는지가 그래프로 있었으면 좋겠다! PROFIT PER SALES!

 

📌 2. Region Manager 보고 대시보드

  1. 매출 대비 순 이익률 넣은 거 넘좋다 → 필터는 항상 위나 우측에 있는 게 좋음
  2. 매개변수, 필터 넣어서 region 별 확인할 수 있게 한 거 좋다
  3. 고객당 매출액은 평균보다 중앙값으로 구하는 게 좋다! 단, 중앙값이라는 걸 명시해야 함.

→ pressure hold! 80% 채우면 나머지 포기하는 방식~ 모든 고객을 잡을 수는 없기 때문

  1. 순이익 중요! 근데? 파는 사람은 매출액에 더 집중! -> 순이익은 임원 선이지 매니저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님
  2. 매출 대비 순이익 넣은 거? 나쁘지 않음!

카테고리 및 분기에 집중

  1. 선 정렬 안 맞는다
  2. 설명이 많이 붙어야 하는 디자인 및 그래프는? 재가공! 고정된 조직에서 쭉 가는 거면 괜찮은데 아닐 경우 매번 설명해야 함.
  3. 이전 분기 대비 성장률 → 성장률을 순이익으로 구했는데 한 가지만 보여줄 거라면 성장률은 매출에 더 집중 why? 매출은 투자자에게 큰 매리트로 작용
  4. 분기-월-년도 필터 걸 수 있으면 좋다. 그럼 3개 중에 뭐가 더 좋을까? 발표에 따라 다르다~ 월 별 발표면 월, 분기 별 발표면 분기! 따라서 매번 사용할 수 있도록 매개변수 및 필터를 주는 게 좋다.
  5. 그래프에 이름 다 써주는 게 좋다. 넘 많다면 그래프 안에 떠 다니게 만들어 주면 좋음
  6. Region Manager 중 몇 등인지, 혹은 어디가 더 성장했는지 보여주면 좋다! - 절대값으로 높은 region manager, 성장률 둘 다 보여줘야 함! 그래야 작은 주 설명할 수 있다.

 

1.2 우리 조 피드백

  1. MOM 22년도만 있었으면 좋겠다
  2. 캘린더 형식은 좌→우로 넘길 수 있는 게 좋음
  3. 매출 대비 이익율 어느 정도 나왔는지가 그래프로 있었으면 좋겠다!

→ 재무적으로 봤을 때, 이익 높아져야 하고-지출은 줄여야 함!

 

2. 매개변수

: 차원을 바꿀 수 있고, 수치 적인 측정값 차원도 바꿀 수 있는 것! 만들어야 할 건?

  1. 껍대기
  2. 알맹이

2.1 차원 매개변수

(1) 껍데기 만들기

 

Region 누르면 Region 별로 나눠지고

States 누르면 States 별 sales로 나눠지는 필터 만들기

  • 데이터 유형 : 날짜가 아닌 이상 무조건 문자열!
  • 목록 - 값, 표시형식 : 껍데기-알맹이 연결하는 연결 고리를 만드는 것! (이름 정해주기) 표시 형식은? 대시 보드 보는 사람이 보는 것

 

매개변수 만들었으면 알맹이 만들어야 한다!

 

(2) 알맹이 만들기

1. 계산된 필드 생성

 

2. 매개변수 필터 사용

여까지 차원 매개변수였다! 이제

측정값 매개 변수 만들기

 

 

2.2 측정값 매개 변수

측정값을 매개 변수 필터로

 

똑같이 계산된 필드 생성 후 매개 변수 필터 표시

 

 

 

# 막간의 Pressure hold 대시보드

  1. 기준을 잡는다. 몇 % 까지 확인할 건지, 몇 달러인지 why? 정해 놓은 기준치 이상만 확인해도 아래는 다 확인한 것이기 때문 (기준치 아래는 볼 필요 없는 경우 사용! ex) 전체 고객 중 상위 고객은 20% 정도)

→ 사실 기준은 위에서 하라는 대로 하면 되고, 그 기준치 아래는 안 봄

 

3. 필터

3.1 context filter

region 등등 다양한 필터를 걸면 우선순위가 필요한데 이때 사용하는 게 context filter

 

3.2 필터

일반 : 목록에서 사용할 데이터 선택하는 거

조건 : 수치 값을 필드, 수식 지정해서 필터링! 수식을 통한 자동화 가능

상위 : 상위 top5, 하위 top5 - 상위에서는 필드 기준이 편하다

와일드카드 : 추천 x 문자열에서 선택하는 것. 직접 처야 하기 때문에 실수가 나올 수 있다. 또 데이터에 잘못된 값이 있을 때 고걸 뽑을 수도 있다.

 

 

4. 동작

동작은 대시보드 에서 시트 눌렀을 타 시트와 상호작용하는 기능!!!!!!!

동작 적용은 대시보드, 근데? 설정은 시트에서 설정

 

필터, 하이라이트 가장 많이 사용

동작은 시트끼리 엮이는데 이걸 tracking 할 수 없다면?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함

그렇기 때문에 이름 잘 지어야 함

 

4.1 동작 - 필터

X 눌렀을 때, Y가 적용되면 좋겠다!

X : 원본 시트 , Y : 대상 시트

보여주고 싶은 대상 대시보드에서 설정을 해줘야 함!

여기서 체크 박스는 쌍방, 일방 설정 가능

현재는 카테고리 → 서브 카테고리

 

마우스 오버 : 마우스 대면 필터

선택 : 눌러야 함

선택을 해제할 경우의 결과 : 모든 값 표시! - 다시 원래대로 돌아는 가야지…

 

 

4.2 동작 - 하이라이트

필터와 다르게 데이터가 강조되는 모습

 

5. 사용 빈도 잦은 차트

1. 텍스트 : 임원분들이 제일 익숙한 테이블이 엑셀! 그냥 엑셀 보여줘~ 할 수 있다.

 

2. 하이라이트 테이블 : 색 있는 엑셀

 

3. 막대 그래프 : 젤 단순

 

4. 파이차트 : 매개변수, 필터에 의해 어그러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대시보드 정리 꿀팁

대시보드에서 시트 선택 후 대시보드 상단 전체 보기 → 시트 이동해서 텍스트 : 가로 가운데, 세로 가운데 설정

 

6. 팀 과제

6.1 과제 목표

내가 KPMG? 오퍼레이션 컨설턴트!

에어 비앤비에서 실적 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름

→ 데이터 주고 문제를 찾아서 해결해오라 함

→ 문제 정의, 개선책

어떻게 해야 뭔가 개선할 수 있을까?

 

📌 에어 비엔비의 문제

  1. 중국인이 매크로로 막 주소를 만듦 (가상의 주소를 올리는 것! EX) 중국인 쿠팡의 유령 상품 등록)
  2. 사람이 너무 많이 연결이 될 경우, 데이터가 많아질 경우 → 아마존에 서버비로 엄청난 돈을 내야 함
  3. 등록된 숙소,정보 관리를 사람이 한다!

 

📌 에어 비엔비 수익 구조

에어 비엔비는 Price에 대해 수수료 개념! Price가 높을수록 떨어지는 게 많다.

그럼 리뷰 없고, 판매도 못 하는 애들은 사라지는 게 좋겠지

이거 없앴을 때,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알아와라!

 

📌 반드시 포함

  • 매개변수, 필터, 동작 사용하기
  • 애어 비엔비 뉴욕 시티 효율적으로 관리할 방법을 대시보드로 보여주세요
  • 컨설턴트라면? 디자인 신경 써야 함 (폰트 작게 x, 색 선별해서) - 대시보드는 회사의 테마 색 사용하거나 로고 사용하면 좋음

 

6.2 대시보드 및 컨샙

📌 4조 제안서
1. Problem
- 에어비앤비 호스트 등록 수가 2015년에 급감하였다. 다른 경쟁사에
호스트들을 뺏기고 있을 수 있어, 고객 관리가 필요하다.
- 매크로 의심 호스트들로 인하여, 서버 비용이 낭비된다.
● 매크로 의심 호스트 : 같은 zipcode로 다수의 방을 등록 😡

 

2. Action Items
- 리뷰 평점과 리뷰 수가 평균 이상 인 호스트들 중 가격이 상위 20%인 호스트들에게는 discount 혜택이나 마케팅 활동을 펼쳐 다른 플랫폼으로 이탈하지 못하게 한다.
- 매크로 의심 호스트들을 색출하기 위해서, 호스트당 같은 우편 번호로 방 등록 수가 이상치(3개 초과)인 호스트들 대상으로 실제 운영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 절차를 거친다.

- 리뷰 평점과 리뷰 수가 평균 미만인 호스트들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참고
1. Zipcode가 New york city에서 벗어난 Room은 제외함. (4개)
2. Host Since 등록이 안된 Host ID 들은 제외함. (3개)

 

 

6.3 주요 기법

📌 집합 만들기

 

Scatter Plot으로 리뷰 개수와 리뷰 평점의 평균값이 전체 평균을 넘는 hostid들을 표현하고

Price가 상위 20%인 hostid 들의 색상을 빨간색으로 만들고 싶다면!?

 

기준이 되는 차원 [우클릭 후 만들기] - [집합] - [조건 설정]

hostid의 목표 차원 avg의 집합이기 때문에 hostid 우클릭 - 집합 만들기

 

 

만든 집합 결합 및 색상 표현하기 위한 Price 집합 추가 생성

 

색상 설정 및 처음 정해뒀던 기준인 각 차원 평균으로 축 표시선 생성으로 마무리

 

7. 개인 과제🍠

context filter 이해하기

  1. State/Province 필터 걸어놓고
  2. Region도 필터 걸어놓고~
  3. Region에 context 필터 걸어보고 뭐가 다른지

 


💪🏻 좋았던 점,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 (추가로 배워야 할 점)

 

📌 분명 수업을 들었음에도 낯선 기능들이 존재한다! 오늘 집합도 강의 다시 듣고 TIL 보면서 만들었다..

익숙해질 때까지 달리기🏃🏻🏃🏻‍♂️🏃🏻‍♀️

 

 

#유데미, #유데미코리아, #유데미부트캠프, #취업부트캠프, #부트캠프후기, #스타터스부트캠프, #데이터시각화 #데이터분석 #태블로

Comments